Page 32 - :: Mylife Weekly 811 ::
P. 32
MY Education / 교육
클래식에 대하여...
마이라이프
모데스트 무소륵스키 QR코드 스캔하고
명곡 듣기 ▲
무소륵스키는 러시아 5인조 뿐만 아니라 러시아 음악사 키의 음악은 다듬어지지 않고 질박한 날것의 감성을 그 사가 순탄치 않았던 데다가 젊은 나이에 죽었기 때문에
상 가장 독창성이 뛰어난 작곡가로 평가받고 있다. 괜히 대로 드러내고 있으며 서민과 민중의 삶과 정서에 좀더 스스로 완성한 작품이 그리 많지 않으며 대부분의 작품
전문가들이 무소륵스키를 흉내낼 수 없는 작곡가라고 주목하고 있다. 이 미완성으로 남거나 스케치 상태에서 중단되었다.
평가한 것이 아니다. 그런데 이렇게 독창적인 음악을 작
곡할 수 있었던 것은 공교롭게도 그가 음악 교육을 제대 무소륵스키는 전술한 이유 때문에 주제의 전개나 변화, 현재 연주되는 그의 작품 상당수는 그의 재능을 아꼈던
로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성부간의 어울림과 같은 구조적인 양식미를 추구하기 동료 작곡가나 후배 작곡가들에 의해 완성되었는데, 특
보다는 특정한 상황이나 느낌, 인상을 음악으로 표현하 히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와 쇼스타코비치가 그의
그는 어려서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음악에 재능을 보였 는데 탁월했는데, 특별한 음악교육을 받지 않은 덕분에 작품을 연주회로 올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
지만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것은 아니었다. 작곡도 처음 이런 감성을 특정한 양식이나 유형에 맞추어 변화시키
에는 거의 취미 수준으로 했고 그나마 음악 교육은 성인 지 않고 오히려 자신만의 개성이 넘치는 작품을 창작할 한동안 무소륵스키가 음악의 기초가 부족하다는 이유
이 된 후 발라키레프에게 잠시 받은 것이 거의 전부였다. 수 있었다. 또한 특유의 투박하고 거친 질감이 느껴지는 로 그가 남긴 원전을 좀더 세련되게 고치려는 노력이 있
음향은 그의 작품세계 전반에 나타나는 묘사적/풍자적 었다. 그의 오페라 보리스 고두노프가 대표적인 예인데,
그래서 그의 작품은 화성학이나 대위법 등 초보 음악전 인 분위기와 딱 맞아 떨어진다. 림스키 코르사코프와 쇼스타코비치 등의 작곡가들은 이
공자들도 다 익히는 기초적인 문법조차 제대로 지키지 작품의 오케스트레이션 전반에 걸쳐 화성과 선율 처리
않고 있기 때문에 얼핏 보면 아마추어가 만든 조잡한 곡 이처럼 구조보다 인상을 중요시하는 경향은 후대의 반 등의 문제점을 대폭 수정 보완한 수정판을 내놓았으며
으로 보인다. 하지만 오히려 이런 문제점들이 역설적으 낭만주의 경향, 특히 프랑스의 인상주의 음악에 제대로 한동안은 이 수정판만 연주되었다.
로 그의 작품의 가치를 높여주는 결과를 가져왔다. 영향을 주었다. 또한 무소륵스키는 20세기 이후 러시아
(소련) 작곡가들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준 작곡가이기도 하지만 20세기 후반 이후 통상적인 어법에서 많이 벗
기본적으로 무소륵스키의 음악은 그와 같은 시기 같은 한데,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어난 무소륵스키의 화성과 관현악법 등을 굳이 결함으
나라에서 활동한 작곡가였던 표트르 차이콥스키의 음악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아람 하차투리안 등을 비롯한 많 로 볼 것이 아니라 무소륵스키만의 독창적인 음악언어
과 완전히 반대의 위치에 있다. 차이콥스키의 음악이 우 은 후배 러시아 작곡가들이 그의 영향을 받았다. 로 인정해야 된다는 분위기가 우세해졌으며, 현재는 최
아하고 세련된 서구식 작법에 러시아적 감성을 도입하 소한의 수정만을 가한 작곡자의 원전판을 그대로 연주
여 귀족과 상류층의 정서에 호응하고 있다면 무소륵스 한편 생애 항목에 있듯이 무소륵스키는 일생 내내 인생 하는 것이 새로운 표준이 되었다.
32 www.mylifeweek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