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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Issue / 이슈
라이프로깅(lifelogging) : 메타버스는 자신의 삶에 관한 다양 이 아바타와 버츄얼빙 개념을 혼합해서 선보인 걸그룹 에스
한 경험과 정보를 기록하여 저장하고 공유하는 세상을 의미 파, 가상의 공장에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는 엔비디아의 옴
하는데, 우리에게 익숙한 카카오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 니버스 플랫폼 등이 모두 메타버스다.
램 등이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
거울 세계(mirror world) :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의 모습, 정보,
구조 등을 가져가서 복사하듯이 만들어 세상을 의미하는데,
각종 포털에서 운영하는 지도와 길 찾기 서비스, 여러 음식배
달 앱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포탈이나 음식배달 앱 운영기업
이 직접 도로, 전철, 음식점을 만들지는 않았으나, 현실 세계
의 그런 요소를 적절히 디지털 거울에 비춰주면서 새로운 세
넷째, “두렵습니다.” : 오히려 사회적 격차를 더 벌리고 소통의
상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벽을 더 높게 하지는 않을지, 메타버스 내의 인공지능 캐릭터
인 버츄얼빙(virtual being)에게 우리의 일자리를 뺏기지는 않
가상 세계(virtual world) : 현실과는 다른 공간, 시대, 문화
을지, 일부기업이 정보를 독점하고 대중을 감시하는 빅브라더
적 배경, 등장인물, 사회 제도 등을 디자인해 놓고, 그 속에서
가 되지 않을지 등의 다양한 우려도 공존한다.
살아가는 메타버스를 의미한다. 온라인으로 다중접속을 지원 미국 샌프란시스코 교육 스타트업 '미네르바 프로젝트'가 설
하는 여러 게임들이 대부분 포함되며, 스페이셜(Spatial)과 같 립한 미네르바 스쿨은 기존 엘리트 대학들과의 경쟁을 목표로
✚ “메타버스 = 가상현실”인가?
은 가상현실 기반 협업 플랫폼이나 세컨드라이프 등도 여기 세워진 일종의 가상대학이다.
메타버스에 관한 예시, 비전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가
에 해당한다.
상현실(VR)이기는 하다. 그러나 가상현실은 메타버스의 전부
메타버스의 중심은 게임이고, 메타버스가 발전해도 우리가 더
가 아니라. 메타버스를 보여주기 위한 여러 수단 가운데 하나
몰입감있는 다양한 게임을 즐기게 될 뿐, 업무, 학업, 공공 서
다. 메타버스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눠진다.
비스, 일상생활 등에는 별 변화가 없으리라 오해하면 안 된다.
✚ 네 종류의 '메타버스' ㅣASF
✚ 메타버스를 경험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메타버스는 현실의 공간, 상황
이러한 메타버스가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메타버스
위에 가상의 이미지, 스토리, 환경 등을 덧입혀서 현실을 기반
를 경험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대
으로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국내에서 유행했던
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포켓몬고를 떠올리면 된다.
로블록스 (ROBLOX)
가장 유명한 플랫폼이죠. 최근 엄청난 급등을 보여주며 서학
개미 매수 종목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사용자
✚ “메타버스 = 게임”인가? 기준 1.5억명으로 전 세계 1위입니다. 주로
최근에 메타버스에 관한 언론보도가 조금씩 증가하면서, 포 게임쪽으로 포커스가 맞춰진 플랫폼
트나이트, 로블록스, 모여봐요 동물의 숲 등의 게임을 예시 이고, 장점은 플랫폼 안에서 다양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게임이 메타버스의 전부라 오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해하기 쉽다. 1000만명 가까운 개발자들이 플랫폼 안
에서 게임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경제활동
캠퍼스 없이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대학인 미 도 하고 하고 있다네요
네르바스쿨,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키우고 있는 위버스, 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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