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 - :: Mylife Weekly 830 ::
P. 32

MY Education / 교육







          미국의 현대 작곡가
          에런 코플런드                                                                           QR코드 스캔하고
                                                                                               마이라이프


                                                                                               명곡 듣기 ▲




          1900년에 뉴욕 주 브루클린의 리투아니아계 유대인 가                  작품들을 쓰기 이전에도 미국 현대음악의 기수로서 저                    서 다시 그의 명예는 복원되었다.
          정에서 태어났다. 3살 때부터 어머니에게 피아노를 배우                  명한 인물이었음에도 자금 사정이 극히 좋지 않았지만,
          기 시작해 독학으로 음악을 공부하던 그는 17세에 루빈  그의 스타일이 단순하고 쉬워지면서 그는 경제적 어려                                    후기에 접어들면서 코플런드는 다시 초기의 현대적 색
          골드마크(Rubin Goldmark)에게 화성학과 작곡법을 배              움으로부터도 벗어날 수 있었다.                               채로 돌아간다. 다만 초기와 달리 후기에는 미국음악을
          웠다. 그러나 코플런드는 그의 고전 음악 위주의 수업에                                                                  현대적으로 표현해내는 데 중심을 두었다. 또한 자신의
          반발했고 새로운 음악을 배우기 위해 파리로 건너갔다.  2차대전 중에도 침공이 없던 미국 본토에 있었기 때문                                    곡을 직접 지휘, 여러 편의 음반으로도 발매하였다. 70
          1920년 파리로 건너간 그는 당시 최고의 음악 교육자                  에 작곡에 몰두할 수 있었다. 이때에는 발레 '로데오, '아               년대까지 작곡을 이어나가던 코플런드는 80년대 건강

          인 나디아 불랑제(Nadia Boulanger)를 사사했다. 유럽            팔래치아의 봄' 등 더욱 미국적인 음악과 '보통 사람들을  이 악화된 이후 1990년 지병이 악화되어 90세의 나이
          에 머물면서 그는 현대 예술을 새로 받아들이기 시작했                   위한 팡파르', '링컨의 초상' 등 애국적인 작품을 쓰는데  로 사망하였다.
          고 미국 문화와 현대 음악의 결합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몰두하였다.
                                                                                                          창작 성향
          미국으로 돌아온 그는 작곡과 강연 등으로 생계를 이어                   전쟁이 끝난 후까지 그의 전성기는 이어졌다. 1945년 '                초,중기: 초기에는 찰스 아이브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가지만 그때 미국은 대공황 때문에 그는 영화 스코어 음                  애팔래치아의 봄'으로 퓰리처 상을 받고 이듬해에 교향                   등의 영향을 받았고 재즈의 어법이 강하였다. 또 중기에
          악을 작곡하면서 생계를 유지했다. 그의 초기 음악은 유                  곡 3번, 1948년 클라리넷 협주곡 등 걸작을 잇달아 발                는 추상적 어법(엄격한 형식의 이용 등)이 강하였다. 초
          학 시절의 영향을 받아 현대적인 색채가 강한 편이었다.  표하면서 그는 많은 인기와 호평을 얻는다. 단명한 거슈                                  기의 작품의 예로는 피아노곡 고양이와 쥐, 중기의 작
          한편으로 그는 미국만의 음악을 만들고자 노력해 선배  윈이 죽은 이후에 그는 명실공히 미국 음악의 대표 주                                     품으로는 피아노 변주곡, 짧은 교향곡 등을 들 수 있다.

          작곡가 조지 거슈윈, 찰스 아이브스등의 음악을 탐구하                   자였으며, 많은 공식 자리에서도 미국 작곡가를 대표하                   1930~50년대: 대중화에 초점을 두고 민속음악을 활용
          기도 했다.                                          게 되었다.                                          해서 미국 전통문화 및 민속문화를 소재로 삼았다. 이 시
                                                                                                          기의 작품으로는 엘 살롱 메히코, 3대 발레 '애팔래치아
          1930년대 프랭클린 D. 루스벨트에 의해 미국 사회에 대                그러나 그의 발목을 잡은 것이 있었으니 바로 조지프 매                  의 봄', '빌리 더 키드', ' 로데오' 등을 들 수 있다. 또 보통
          중주의가 널리 퍼지면서, 코플런드 역시 이러한 분위기                   카시. 코플런드는 젊은 시절 좌파적 색채가 너무 강했으                  사람들을 위한 팡파르, 링컨의 초상 등의 애국적인 작품
          에 자연스럽게 대중을 위한 음악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며, 전쟁기에도 소련을 돕는 기금 조성 활동에 지나치게  들도 있고, 오페라 두 번째 허리케인, 합창곡 무엇을 심
          다. 이를 위해 그는 미국음악의 뿌리를 찾기 위해 재즈,  열심히 매달리는 등 여러모로 꼬투리를 잡힐만한 일들                                   을까, 관현악곡 야외 서곡 등 쉬운 음악을 작곡하였다.
          포크 등 다양한 음악을 탐구하고, 이러한 음악 탐구는  을 많이 만들어놓은 상태였다. 매카시에 의해 빨갱이로  1960년대 이후: 미국민속음악을 현대적으로 표현해내

          1936년 '엘 살롱 멕시코', 1938년 발레 '빌리 더 키드'로  몰린 코플런드는 반미행위특별조사위원회에 불려가 조                              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아르놀트 쇤베르크의 12음 기
          나타나게 되고 이 작품들은 그를 미국음악의 대표주자                    사를 받았고, 공식석상에서 그의 작품의 연주가 취소되                   법을 활용을 해서 내포, 본질, 피아노 4중주 등의 작품을
          로 만들어주었다. 코플런드는 이러한 유명하고 친숙한  는 등 위기를 맞았지만 얼마 안가 매카시즘이 한물가면                                     발표하기도 했다.













































          32 www.mylifeweekly.com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