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 - :: Mylife Weekly 829 ::
P. 32

MY Education / 교육







          미국의 근·현대 작곡가
          올리비에 메시앙                                                                          QR코드 스캔하고
                                                                                               마이라이프


                                                                                               명곡 듣기 ▲




          올리비에 외젠 프로스페르 샤를 메시앙(Olivier Eug,ne  멘의  환영》(1943)  《아기  예수를  향한  스무가지  시선》                     대의 타악기)(1962)
          Prosper Charles Messiaen, 1908년 12월 10일 - 1992  (1944) 등에 그 경향이 뚜렷하다.                           하늘의 도시의 색깔(피아노, 3대의 클라리넷, 10대의 금
          년 4월 27일)은 프랑스의 작곡가, 오르가니스트, 조류학                                                                관악기, 6대의 타악기)(1963)
          자이다. 프랑스의 아비뇽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영문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이교적 엑조티시즘을 소재로 한  협곡에서 별들에게로(피아노, 호른, 글로켄슈필, 자일로
          학자이고 어머니는 시인이었다.                                가곡집 《아라위, 사랑과 죽음의 노래》(12곡, 1945), 관             림바, 소관현악)(1971~4)
                                                          현악곡 《튀랑갈릴라 교향곡》(1948), 합창곡 《5개의 르               색유리창과 새들(피아노, 17대의 관악기, 8대의 타악기)
          파리음악원에서 마르셀 뒤프레, 폴 뒤카스에게 사사하                    샹》(1948) 등 실험성 작품을 작곡하고, 새소리를 악보                (1987)

          고 1936년 ‘젊은 프랑스’를 결성, 당시 성행하던 신고전               에 채택한 피아노 협주곡 《새들의 눈뜸》(1952), 관현악               미소(1989)
          주의적인 추상미를 추구하는 경향에 반대하며 현대에 ‘                   곡 《다른 나라의 새들》(1955,1956), 피아노곡 《새의 목            저쪽 너머의 불빛(1987~91)
          살아 있는 음악’을 창조하고, 음악을 인간과의 깊은 관                  록》(1956,1958) 등을 작곡했다. 그 후에도 피아노 협주             삶 나무의 새(1987~91)
          계 속에서 찾으려 하는 공통된 목적에 따라 작곡활동을  곡 《7수의 하이쿠》(1963), 합창곡 《주의 변용》(1969) 등                           4중 협주곡(피아노, 첼로, 플루트, 오보에 독주)(1991~2)
          했다.                                             을 작곡했다.
                                                                                                          > 가곡 및 합창
          1942년 모교의 교수가 되고, 1944년에는 자신의 작곡법               주요 작품                                           3개의 멜로디(1930)
          을 종합한 책 《나의 음악어법》을 펴내 작곡계에 큰 영향                 > 오페라                                           미를 위한 시(1936; 37(관현악))
          을 주었다. 이 책은 오늘날까지 현대 음악어법에 귀중한  아시시의 성 프란시스(1975~83)                                            모테트 오 신성한 연회(1937)

          길잡이가 되고 있다.                                                                                     천국과 대지의 노래(1938)
                                                          > 관현악 및 협주곡                                     삶과 죽음의 노래(1945)
          1949년에는 피아노곡 《음가(音價)와 강도의 모드》 《뇜  눈부신 무덤(1932)                                                  예수의 변용(1965~9)
          리트미크》를 발표하였는데 이것은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신성한 성례전 찬가(1932)
          중요한 작법인 '총렬주의'의 출발점이 되어 피에르 불레                  승천(1932~3)                                      > 실내악
          즈, 카를하인츠 슈토크하우젠 등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튀랑갈릴라 교향곡(1946~8)                               주제와 변주(바이올린, 피아노)(1932)
                                                          새들의 눈뜸(피아노, 관현악)(1953)                          환상곡(바이올린, 피아노)(1933; 35년에 초연, 2007년

          또 1952년에는 파리 방송국에서 구체 음악에도 손을 대                 다른 나라의 새들(피아노, 11대의 목관, 7대의 타악기)                에 발견되고 발행됨)
          어 《음색=지속(持續)》을 제작했다. 그 창작의 근원은 가                (1955~6)                                        시간의 종말을 위한 4중주(바이올린, 첼로, 클라리넷, 피
          톨릭 신앙에 있는데, 오르간곡 《주의 탄생》(1935) , 실내             시간-색깔(1959~60)                                  아노)(1940)
          악곡 《시간의 종말을 위한 4중주》(1941), 피아노곡 《아              7수의 하이쿠(피아노, 8대의 바이올린, 13대의 목관, 6               검은 지빠귀(플루트, 피아노)(1952)













































          32 www.mylifeweekly.com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